파이썬 curses에서 스크롤 및 페이징 기능 구현하기
Mar 6, 2018 00:00 · 1905 words · 4 minute read
TUI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다보면 마주치는 어렵지는 않지만 다소 까다로운 문제가 하나 있는데, 바로 TUI 환경에서 화면을 동적으로 제어하는 것이다. 특히 한정된 화면에서 리스트를 다루게 된다면 스크롤(Scroll) 기능은 필수이며 리스트가 아주 길어질 수 있는 경우라면 페이징(Paging) 기능 또한 거의 필수적이게 된다. 이 포스팅에서는 파이썬의 curses라는 라이브러리에서 이 두 기능을 구현하는 방법에 대해서 다룰 것이다.
그럼 바로 본론으로 들어가서, curses에서 스크롤과 페이징을 구현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다. 참고로 이 포스팅은 curses 튜토리얼은 아니며, 따라서 curses를 이미 사용해봤던 사람들한테 더욱 유용할 것이다.
이 포스팅에서는 전체 소스코드가 아닌 스크롤 및 페이징의 구현부 소스코드만 살펴볼 것이며, 전체 소스코드 및 실행 방법은 Python Curses Scroll Example을 참고하면 된다. (전체 소스코드 : tui.py)
스크롤 (Scroll)
스크롤 구현의 아이디어는 간단하다. 전체 리스트에서의 현재 보여지는 윈도우의 최상단 위치와 현재 커서 위치를 기준으로 다음 커서의 위치를 계산하여 커서를 이동시키는 것이다. 이해하기 쉽게 실제 구현부 코드를 살펴보자.
구현
다음은 TUI 애플리케이션 실행 후 사용자로부터 키보드 입력을 받는 부분인데 KEY_UP
과 KEY_DOWN
입력을 받게 되면 스크롤을 수행하는 scroll
메서드를 실행하게된다. (참고로, UP=1
, DOWN=-1
)
def input_stream(self):
"""사용자 입력을 대기하며 입력값에 따라 해당되는 메서드를 실행함"""
while True:
self.display()
ch = self.window.getch()
if ch == curses.KEY_UP:
self.scroll(self.UP)
elif ch == curses.KEY_DOWN:
self.scroll(self.DOWN)
elif ch == curses.KEY_LEFT:
self.paging(self.UP)
elif ch == curses.KEY_RIGHT:
self.paging(self.DOWN)
elif ch == curses.ascii.ESC:
break
스크롤을 구현할 때에는 다음 두 가지를 고려해야한다.
- 현재 커서가 현재 윈도우의 최상단 혹은 최하단에 위치하면서 커서와 윈도우가 모두 움직이는 경우
- 현재 커서가 현재 윈도우의 중간에 위치해 커서만 움직이는 경우
# top: 리스트에서의 현재 윈도우의 최상단 라인의 위치
# current: 현재 보여지는 윈도우 기준 현재 커서 위치
# max_lines: 한 번에 볼 수 있는 최대 항목의 갯수
# bottom: 커서가 위치할 수 있는 최하단 라인의 위치
#
# ┌--------------------------------------┐
# |1. Item |
# |--------------------------------------| <- top = 1
# |2. Item |
# |3. Item |
# |4./Item///////////////////////////////| <- current = 3
# |5. Item |
# |6. Item |
# |7. Item |
# |8. Item | <- max_lines = 7
# |--------------------------------------|
# |9. Item |
# |10. Item | <- bottom = 10
# | |
# | | <- page = 1 (0 and 1)
# └--------------------------------------┘
def scroll(self, direction):
# 방향에 따른 다음 라인 커서 위치 계산
next_line = self.current + direction
# 윈도우 스크롤 업
# 현재 커서가 윈도우의 상단에 위치하나, 윈도우의 상단 라인이 최상단에 닿지 않았으므로 윈도우 스크롤 업이 가능하다
if (direction == self.UP) and (self.top > 0 and self.current == 0):
self.top += direction
return
# 윈도우 스크롤 다운
# 다음 커서가 현재 윈도우의 하단에 위치하나, 커서의 절대 위치가 아직 최하단까지 도달하진 않았으므로 윈도우 스크롤 다운이 가능하다
if (direction == self.DOWN) and (next_line == self.max_lines) and (self.top + self.max_lines < self.bottom):
self.top += direction
return
# 스크롤 업
# 현재 커서가 최상단보다 아래에 있으므로 스크롤 업이 가능하다
if (direction == self.UP) and (self.top > 0 or self.current > 0):
self.current = next_line
return
# 스크롤 다운
# 다음 커서가 현재 윈도우의 하단보다 위에 있으며, 커서의 절대 위치가 아직 최하단까지 도달하진 않았으므로 스크롤 다운이 가능하다
if (direction == self.DOWN) and (next_line < self.max_lines) and (self.top + next_line < self.bottom):
self.current = next_line
스크롤 데모
- 스크롤 업 : ↑
- 스크롤 다운 : ↓
페이징 (Paging)
스크롤은 커서 위치를 조정하면서 동작하는 반면, 페이징은 윈도우의 상단 라인 (top
변수)의 위치를 조정하면서 동작한다. 그렇기 때문에 페이징을 구현할 때에는 한가지 유의 해야할 부분이 있는데, 페이징을 하다가 마지막 페이지에 도달했을 때 현재 커서가 마지막 페이지에 나타나는 항목의 리스트보다 아래에 위치하는 경우, 이 커서 위치를 재조정해줘야 한다는 것이다.
구현
마찬가지로 키보드 입력을 받는 부분에서 KEY_LEFT
와 KEY_RIGHT
입력을 받게 되면 페이징을 수행하는 paging
메서드를 실행하게된다.
def paging(self, direction):
# 윈도우의 상단 위치값과 현재 커서 위치로 현재 페이지와 다음 페이지를 계산
current_page = (self.top + self.current) // self.max_lines
next_page = current_page + direction
# 마지막 페이지에 도달 했을 때 현재 커서가 마지막 페이지에 나타나는 항목의 리스트보다 아래에 있는 경우,
# 현재 커서를 마지막 페이지 리스트의 마지막 항목 위치로 조정
if next_page == self.page:
self.current = min(self.current, self.bottom % self.max_lines - 1)
# 페이지 업
# 현재 페이지가 첫 페이지가 아닌 경우, 페이지 업이 가능하다
# 윈도우 상단의 위치는 음수가 될 수 없으므로, 음수가 될 경우 0으로 조정
if (direction == self.UP) and (current_page > 0):
self.top = max(0, self.top - self.max_lines)
return
# 페이지 다운
# 현재 페이지가 마지막 페이지가 아닌 경우, 페이지 다운이 가능하다
if (direction == self.DOWN) and (current_page < self.page):
self.top += self.max_lines
return
페이징 데모
- 페이지 업 : ←
- 페이지 다운 : →
마무리
이제까지 curses를 사용해 TUI 환경에서 스크롤과 페이징을 구현하는 기법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비단 curses가 아니더라도 다른 언어 및 라이브러리를 활용해 TUI 스크롤/페이징을 구현하고자 한다면 기본적인 아이디어는 그대로 차용할 수 있을 것이다. 다음엔 TUI 환경에서 나타날 수 있는 다른 다양한 동작들의 구현에 대해서 포스팅을 해보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