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lices는 배열보다 좀 더 강력한 시퀀스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 Go의 핵심적인 데이터 타입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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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ckage ma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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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port "fm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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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unc mai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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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열과 다르게, 슬라이스는 원소의 갯수가 아닌 포함된 원소들로만 작성됩니다. 길이가 0인 빈 배열을 만들기 위해선 내장 함수 |
s := make([]string, 3)
fmt.Println("emp:", 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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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열처럼 값을 저장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
s[0] = "a"
s[1] = "b"
s[2] = "c"
fmt.Println("set:", s)
fmt.Println("get:", s[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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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mt.Println("len:", le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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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한 기본 연산에 이어 슬라이스는 배열보다 더 풍부한 기능들을 지원합니다. 그 중 하나는 새로운 값이 추가된 슬라이스를 반환하는 |
s = append(s, "d")
s = append(s, "e", "f")
fmt.Println("apd:", 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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슬라이스는 또한 복사도 가능합니다. |
c := make([]string, len(s))
copy(c, s)
fmt.Println("cpy:", 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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슬라이스는 |
l := s[2:5]
fmt.Println("sl1:", 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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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처럼 쓰면 |
l = s[:5]
fmt.Println("sl2:", 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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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다음처럼 쓰면 |
l = s[2:]
fmt.Println("sl3:", 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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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한 줄로 슬라이스 선언 및 초기화를 할 수도 있습니다. |
t := []string{"g", "h", "i"}
fmt.Println("dcl:", 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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슬라이스는 다차원 데이터를 구성할 수도 있습니다 다차원 배열과 다르게 다중 슬라이스의 내부 슬라이스들은 가변적 길이를 가질 수 있습니다. |
twoD := make([][]int, 3)
for i := 0; i < 3; i++ {
innerLen := i + 1
twoD[i] = make([]int, innerLen)
for j := 0; j < innerLen; j++ {
twoD[i][j] = i + j
}
}
fmt.Println("2d: ", two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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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로 슬라이스는 배열과는 다른 타입이지만 |
$ go run slices.go
emp: [ ]
set: [a b c]
get: c
len: 3
apd: [a b c d e f]
cpy: [a b c d e f]
sl1: [c d e]
sl2: [a b c d e]
sl3: [c d e f]
dcl: [g h i]
2d: [[0] [1 2] [2 3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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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o 슬라이스의 설계와 구현체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Go팀에서 작성한 great blog post를 참고하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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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까지 배열과 슬라이스를 살펴봤습니다. 다음엔 Go의 또 다른 핵심 내장 데이터 구조인 maps를 살펴봅시다. |
다음 예제: 맵.